©2017 by Korea Digital Content Creators Association.

  • Facebook Social Icon
  • YouTube Social  Icon
  • Instagram Social Icon

Tel: 02) 2058-0767 | Email: kodicc.team@gmail.com

Please reload

최근 게시물

2019 서울 1인방송 미디어쇼(인쇼 2019) 설래는 유튜버의 첫걸음

July 23, 2019

1/4
Please reload

추천 게시물

[블로거, MCN] 1인미디어 플랫폼의 미래와 콘텐츠 전략 컨퍼런스 후기

October 27, 2015

지난 10월 17일 토요일, 숭실대 정보과학관에서 (사)한국블로거협회의 첫번째 공개 컨퍼런스인 "1인 미디어 플랫폼의 미래와 콘텐츠 전략 컨퍼런스"가 있었습니다. 

2000년대를 블로거가 이끌었다면 2010년대는 MCN이 이끌고 있죠. 하지만 이름과 플랫폼만 달라졌을 뿐 개인이 곧 미디어고, 콘텐츠 생산자라는 점은 다를 게 없습니다. 

 

기업들도 역량있는 블로거 및 MCN들과 함께 마케팅을 하는 것이 익숙해졌고, 개인들도 대중매체보다 개인미디어들의 콘텐츠를 더 믿는 시대가 되었죠. 그만큼 법적인 제제도 강해지고 있고, 그로 인한 부작용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정당한 취재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명예훼손이라는 명분으로 힘들게 쓴 포스트가 블라인드 된다던가, 밤새워 제작한 고유한 콘텐츠가 도용되었는데도 구제받을 수 없는 부분들 말이죠.

 

<[블로거, MCN] 1인미디어 플랫폼의 미래와 콘텐츠 전략 컨퍼런스>

 

자료집 다운받기▶ https://goo.gl/xgjzQH

 

이날 컨퍼런스 후원사중 한 곳인 서울시를 대신하여 박원순 시장의 축하 영상으로 컨퍼런스가 시작되었습니다. 토요일 오후 인데도 200인석의 강당이 꽉 찼습니다. 이후에도 계속해서 사람들이 들어와 나중엔 빈자리가 거의 남지 않더군요. 열기가 그야말로 후끈!

 

협회장이자 고려대 교수이신 권헌영 교수님이 "소셜미디어 성장을 위한 사회적 인프라"에 대해 강연하셨습니다. 법학교수인 만큼 1인 미디어인 블로거와 관련한 법적인 조언을 해주셨어요. 특히 기존 매체들과 달리 언론 자유에 대한 보호를 받지 못하는 현실에 대해 안타까워 하며, 이 부분이 해결되기 위해서는 한국블로거협회의 역량이 더욱 강화되어야 한다고 강조하셨고, 저도 동의하는 바입니다.

 

다음은 인터넷 기업협회 최성진 사무국장의 "1인 미디어의 성장과 인터넷 미디어 트렌드" 발표였습니다. "지상파 방송국의 기능이 제작, 편성, 송출이라고 할 때, 보도를 제외하고는 제작 기능은 이미 상실했다" 이 것이 소셜미디어를 통한 콘텐츠의 확산으로 파생된 현실이라고 합니다. 

 

서울시에서도 참가했습니다. 김은용 뉴미디어 국장님. 과거 제일기획에서 근무하신 경험이 있으신 홍보통이셨네요. 

서울시는 어떤 공공기관보다 소셜미디어를 다양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지금도 카페트(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를 통해 활발히 정보 교류를 하고 있고, 시민들을 참여시키는 다양한 플랫폼을 운영 중입니다. 이날 발표에 따르면 앞으로 서울시는 자체 콘텐츠 생산과 유통보다 1인 미디어와 상생하고, 이들을 키울 수 있는 그런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합니다. 

 

 

가장 많은 관심을 모은 것은 역시 MCN에 대해 이야기한 CJ E&M 오진세 팀장님이었어요. 미국 버라이어티에 따르면 2014년 조사에서10대들에게 영향력을 끼치는 연예인/인플루언서 10명 중 6명이었던 MCN 즉 온라인 스타가 2015년에는 8명이 되었다고 합니다. 사실상 연예인보다 더 강력한 캐릭터 파워를 가지고 있는 거죠.

또 요즘 20대 초중반의 젊은 분들과 이야기를 하면 우리와 달리 검색을 유투브를 통해서 한다고 하네요. 좀 놀라운 말이었습니다. 이제 우리 마케터들과 라이터들은 어떻게 해야하는 걸까요..?

 

IT와 생활 블로거들이 꽉 잡고 있는 국내에선 보기 드물게 정치/시사 전문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아이엠피터 임병도님입니다. 어떻게 전업 블로거를 결심하게 되었는 지, 왜 제주도로 내려가셨는 지 자세히 이야기 해주셨어요. 제주도로 내려가는 게 마냥 요즘 유행하는 그런 낭만 때문은 아니었던 것 같습니다. 생활을 위해 내려가신 거네요.

 

SPRI 소속이며 블로거이신 양병석 연구원님의 "소셜미디어 콘텐츠 제작으로 얻을 수 있는 기회" 입니다. 매체별로 접근 가능한 경로가 다르기 때문에 다양한 미디어를 운영하는 것이 좋고, 정보성 콘텐츠 일수록 좋습니다. 특히 좋은 콘텐츠는 늘 좋기 때문에, 일회성이 아닌 좋은 콘텐츠 생산을 위해 좀 더 노력하라는 메시지를 남겨주었어요.
 

마지막으로 ㅍㅍㅅㅅ 이승환 수령의 "1인 미디어의 지속 성장을 위한 수익모델" 발표가 있었는데... 암울한 내용으로 화려하게 대미를 장식했네요. 

금수저를 흙수저가 이길 수 없듯 어쩌면 MCN이나 기존 인기 블로거들도 시기와 상황이라는 운이 좋았었기 떄문에 가능했다며, 이들을 이기려면 노오오오오력을 해야한다는 메시지를 남겼네요.

미국같은 선진국은 다를 것 같지만 그 곳 역시 인기 블로거가 되어 수익을 창출하려면 우리가 생각하는 그 이상의 노력을 하고 있으니 더 좋은 콘텐츠 생산과 확산을 위해 다방면으로 정말 열심히 노력하라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경품권 추첨 행사도 있었습니다. 후원사인 시디즈 제공의 비싼 의자와 좌식 의자, KANO에서 제공한 보조배터리. 그리고 고급 썬글라스로 매우 빵빵했는데, 저는 당첨이 되지 않았다는 거... 추첨자도 많던데...(먼산)

이날 <블로거협회 컨퍼런스>는 무료지만 시중에서 만나기 힘든 좋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다음 컨퍼런스도 준비 중이라고 하니 기대가 되네요.

Share on Facebook
Share on Twitter
Please reload

공식 SNS 페이지